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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04
조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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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칙

본 방침은 게시일로부터 시행합니다.


2025-11-04
조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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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칙

본 약관은 게시일로부터 시행합니다.

2025-09-20
조회 20





[프라임경제]

 "AI가 인간을 대체할지, 보조할지는 결국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능력을 키우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극예술 현장에서 18년을 보낸 현태호 유기지능스튜디오 대표는 이제 교육과 인공지능(AI)을 결합한 신사업을 이끌고 있다. 

그의 손에서 탄생한 솔루션 '오아이-로직(OI-Logic)'은 단순 문제풀이가 아닌 질문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대화형 AI다. 

연극·영화 무대에서 출발해 교육 혁신을 꿈꾸는 그의 여정과 철학을 들여다봤다.


현 대표의 출발은 연극영화였다. 

대학 시절 그는 연출과 극작, 연기를 두루 익히며 인간의 감정과 사고를 무대 위에 올리는 작업을 이어왔다. 

대학로 공연부터 충무로 영화 현장까지 누비며 그는 수많은 캐릭터를 창조하고 해석해 왔다.


하지만 이 같은 과정에서 그는 중요한 질문을 마주했다. 

"좋은 작품은 결국 인간을 얼마나 깊이 이해했느냐에 달려 있는데, 나는 정말 인간을 제대로 알고 있는가?"라는 물음이었다. 

인간을 알기 위해서는 예술 영역을 넘어 교육, 사회, 자연과 문명 전반에 대한 탐구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는 학창 시절 교직 이수를 통해 교원 자격증까지 취득했지만, 동시에 학교의 획일적 주입식 교육에 강한 반발심을 품은 학생이었다. 



"천편일률적인 교육 속에서 늘 질문이 묵살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그 불만은 성인이 돼서도 사라지지 않았죠."


이런 문제의식은 자연스럽게 창업으로 이어졌다. 

AI라는 거대한 기술적 전환기를 맞아 그는 '인간과 AI가 함께 사고하는 방법'을 고민했고, 

그 결과 지금의 OI-Logic이 완성됐다.


창업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그는 이를 '인생의 종합예술'이라 표현한다. 

무대에서처럼 수많은 요소가 얽히고, 예측할 수 없는 사건이 연달아 찾아왔기 때문이다. 




"창업을 하며 매일 제 부족함과 마주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강하게 생존을 갈망하고, 세상을 더 예리하게 바라보게 되죠. 

이 과정 자체가 저를 살아있게 만듭니다."


특히 힘들었던 순간마다 그를 버티게 한 건 '스스로 살아있음을 느끼는 경험'이었다. 


"외롭고 벅차지만, 동시에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게 세상을 바라보게 만드는 힘. 그게 지금까지 저를 이끌어준 원동력입니다."


OI-Logic의 이름은 '유기적 지능(Organic Intelligence)'과 '논리(Logic)'의 합성어다. 

단순한 학습 보조가 아니라, 질문을 던지고 사고를 확장하는 뇌를 기르겠다는 철학이 담겨 있다.


현 대표가 지적하는 기존 에듀테크 서비스의 한계는 분명하다. 



"수학 문제 풀이, 영어 말하기, 토익 점수 향상 등은 모두 20세기형 인간을 기르는 도구입니다. 

하지만 21세기 AI 시대에는 정답을 빠르게 찾는 능력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AI가 훨씬 더 잘하기 때문이죠."



그는 대신 '질문하는 교육'을 강조한다. 


"대답은 남이 정한 답을 아는 것, 

질문은 스스로 세상을 해석하는 것의 시작입니다. 

질문할 줄 아는 힘이야말로 AI 시대에 살아남는 인간의 조건입니다."


OI-Logic은 대화형 캐릭터 AI 기반 사고력 개발 솔루션이다. 학습자는 캐릭터와 실시간으로 대화하며 자신도 모르게 사고패턴을 드러내고, 시스템은 이를 추적·분석해 맞춤형 질문과 대화로 사고를 확장시킨다.



"인간도 대화를 통해 상대의 나이, 관심사, 기분을 파악하듯, 

OI-Logic은 발화자의 무의식적인 단서를 읽어내 사고 흐름을 규격화합니다. 

이 과정이 바로 '사고패턴 분석'과 '동적 질문 생성'이며, 단순 문제 풀이와는 차원이 다른 학습 효과를 냅니다."



예컨대 아이가 "공룡이 하늘을 날면 어떻게 될까?"라는 질문을 던지면, 기존 교육에서는 틀린 말로 묵살되지만, 

OI-Logic은 캐릭터가 "정말 하늘을 날 수 있을까? 왜 그렇게 생각했어?"라고 되묻는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는 논리적 상상력과 자기주도적 사고력을 동시에 키우게 된다.


극예술에서 수많은 캐릭터를 구축했던 경험은 이 기술의 중요한 자산이다. 



"입체적인 캐릭터와의 대화는 단순 학습이 아니라 재미있는 놀이로 느껴지며, 

몰입과 학습 효과가 함께 일어나죠."




실제 시범 운영 결과도 긍정적이었다. 

아이들은 스마트폰·태블릿을 단순 영상 시청이 아닌 친구 같은 대화의 장으로 사용했다. 

부모들은 성적표보다 아이들이 즐겁게 대화하는 모습에 만족했다. 

특히 평소 언급하지 않던 관심사나 생각을 털어놓는 장면에 놀라움을 보였다.

선생님에게 묵살당하던 엉뚱한 얘기가 사고력 발달의 출발점이 된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다만 "아기상어, 뽀로로 같은 친숙한 캐릭터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요구도 있었다. 

이에 따라 유기지능 스튜디오는 자체 캐릭터뿐 아니라 외부 IP사와 협업해 다양한 캐릭터를 선보일 계획이다.



OI-Logic은 현재 유아·초등 교육 시장을 중심으로 대치동과 목동의 학원 8곳에 우선 도입을 앞두고 있다. 

학원별 커리큘럼과 교육 철학에 맞춰 솔루션을 개별화해 제공하는 방식이다. 


또한 사교육 시장에서 축적된 실증 효과를 기반으로, 내년부터는 공교육 영역으로의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더 나아가 성인 취업·재교육, 심리 상담 등으로도 서비스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AI 시대에는 직업의 형태와 채용 기준이 급격히 바뀝니다. 

이런 변화 속에서 직업 재교육 시장은 반드시 커질 수밖에 없고, 저희만의 해석을 담은 솔루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일본·중국·베트남 등 교육열이 높은 아시아 국가를 우선 목표로 삼는다. 

교육에 대한 투자와 수요가 크기 때문에 AI 기반 학습 서비스의 성장 잠재력이 크다는 판단이다.


OI-Logic의 또 다른 전략은 콘텐츠 IP 확장이다. 

아이가 유년기부터 대화를 나눈 캐릭터와의 유대감은 학습을 넘어 애니메이션·굿즈·메타버스 팬덤으로 이어질 수 있다. 



"교육과 엔터테인먼트의 경계를 허무는 것이 저희가 그리고 있는 그림입니다."


현 대표가 바라보는 5년, 10년 뒤의 세상은 AI와의 소통이 가족·친구보다 많아지는 사회다. 

그는 "OI-Logic은 학습과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가장 친숙한 소통형 AI 에듀콘텐츠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AI 시대에 창의성과 고유성을 잃은 인간은 대체될 것입니다. 

어릴 때부터 끊임없이 '왜?'라는 질문을 던지고 자신만의 답을 치열하게 찾는 사람, 

스스로의 목소리를 묵살하지 않는 어른으로 자라나야 합니다. 

그럴 때만이 대체 불가능한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한편 유기지능 스튜디오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탭엔젤파트너스(대표 박재현)가 운영하고 

인천테크노파크 인천콘텐츠기업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25 인천 콘텐츠기업 액셀러레이팅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돼 성장 잠재력을 입증했다.


김주환 기자 kjh2@newsprime.co.kr



기사원문 : https://www.newsprime.co.kr/news/article/?no=703531

2025-07-14
조회 30








콘텐츠 스타트업 유기지능스튜디오(OI-Studio)는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일본 도쿄 빅사이트에서 열린 아시아 최대 콘텐츠 전문 전시회 '콘텐츠 도쿄 2025'(Content Tokyo 2025)에 참가해 1인칭 공간음향기술 'OI-Sounds'와 숏폼웹툰영상 포맷을 중심으로 일본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고 14일 밝혔다.


3일간 하루 평균 300명 이상의 관람객이 유기지능스튜디오 부스를 방문, 유기지능스튜디오는 다수의 현장 미팅과 기술 시연을 통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협력 기회를 확보했다.

자체 개발한 모바일 미디어 전용 공간음향 기술 'OI-Sounds'는 소니, 야마하, 파나소닉 등 일본의 음향기술 기업을 비롯해 도요타, 혼다 등 자동차 오디오 관련 기업, 산리오, 반다이남코, 유니버셜, 소프트뱅크 등의 콘텐츠 IP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또한 TV아사히 영상, NHK엔터프라이즈, 도쿄 사운드 프로덕션 등 주요 방송사 및 제작사들과의 접점을 형성하며 일본 콘텐츠 시장 내 공간음향 기반 콘텐츠 확장 가능성을 확인했다.  



특히 주력 콘텐츠 포맷인 숏폼웹툰영상은 일본에서 보편화된 세로만화 기반 이미지를 활용한 숏폼 영상 콘텐츠로, 애니메이션 대비 높은 제작 효율과 몰입도를 기반으로 디지털 만화 IP의 2차 활용 모델로 평가받았다. 실제로 현장에서 애니메이션 제작사와 IP홀더사, 엔터테인먼트사로부터 관심을 받으며 콘텐츠 패키지를 판매해 매출을 발생시키기도 했다.

전시 기간 중 유기지능스튜디오는 AI 기반 원천 IP 개발 기업 'Largo.ai'(스위스)와의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데이터 기반 IP 공동 개발 가능성을 논의했고, 도쿄 스타트업 허브 Tokyo Innovation Base에서는 일본 내 주요 AC 및 VC를 대상으로 피칭을 진행하며 기술 기반 콘텐츠 사업의 확장성과 협업 가능성을 제시했다. 



기사원문: 

https://m.mt.co.kr/renew/view_amp.html?no=2025071414425864380


(머니투데이 이동오 기자)



2025-06-12
조회 49










안녕하세요

유기지능 스튜디오 입니다.


자사가 매년 아시아 최대 규모로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콘텐츠 전시회 

'콘텐츠 도쿄(Content Tokyo) 2025' 에 참여합니다.




- 기간 : 2025. 07.02(수) ~ 2025.07.04(금)

- 장소 : 일본 도쿄 빅사이트 (Tokyo Big Sight, Japan)

- 부스위치 : 'Immersive Zone' / 8-12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이번 전시회를 시작으로 콘텐츠 왕국 '일본'에 자사가 보유한 기술 기반 K-콘텐츠의 우수성을 알리고

디지털로 전환되는 일본 콘텐츠 시장의 리더로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04-10
조회 36


'악연' 원작자가 흡인력 있는 작품의 탄생을 기대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측은 3월 27일 카카오웹툰 ‘악연’을 원작으로 한 동명 넷플릭스 시리즈 론칭을 앞두고 웹툰 원작자 최희선 작가의 소감을 공개했다.


'악연'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카카오웹툰 원작을 바탕으로 직접 제작한 IP 밸류체인 시너지 사례로 기대를 모으는 작품이다.


▲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웹툰에서 2019년 4월부터 10개월 간 연재된 웹툰 ‘악연’은 여러 등장인물 사이 복잡다단한 악연을 흡인력 있게 그려내 화제를 모은 작품이다. 사채 빚을 해결하기 위해 악의를 품은 남자와 시신을 유기하게 된 또 다른 남자, 그리고 마음 속 아물지 않는 흉터를 지닌 여자 등 인물들이 일련의 계기로 한 데 얽히며 결말로 치닫는 과정을 강렬한 서스펜스로 풀어냈다. 4,600만회 조회 수를 올린 웹툰 ‘조우’를 비롯해 ‘모텔 오아시스’, ‘미소찢는 남자’ 등 매 작품 독창적인 반전과 스릴을 선사하는 최희선 작가 작품으로, 조회 수 1,000만여회를 기록 중인 ‘악연’은 영상화를 향한 팬들의 기대가 컸던 작품이기도 하다.

원작자인 최희선 작가는 오는 4월 4일 '악연' 공개를 앞두고 소감과 함께 웹툰 원작 집필 계기 등을 밝혔다. 최희선 작가는 웹툰 ‘악연’에 대해 “처음 구상할 때부터 ‘어떻게 하면 독자를 속일 수 있을까’라는 마음으로 출발한 작품이다. 단편을 그릴 때 이야기에 트릭을 자주 넣었는데 이를 장편으로 확장한 게 ‘악연’의 시작이 됐다”며 “서로 다른 주인공의 이야기가 교차돼 언뜻 연결성 없는 서사가 이어지는데 이들이 직조되는 과정에 많은 분들이 흥미를 가져 주셨다”고 전했다. 특히 곧 공개될 넷플릭스 시리즈에 대해 “웹툰보단 출판 만화가 익숙했던 세대로서 단행본 출간을 꿈꾸고 있었는데, 시리즈로 나오게 되어 신기할 따름”이라며 “저 또한 시청자로서 영상 전문가 손으로 각색된 '악연'을 볼 날을 기다리고 있다. 단숨에 정주행 할 정도로 흡인력 있는 작품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악연'(연출 극본 이일형)은 엔터테인먼트 전 영역에 걸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역량을 두루 활용한 사례로도 관심을 모은다. 카카오웹툰 IP를 원작으로, 탁월한 제작 역량을 갖추고 유수의 글로벌 히트작들을 선보여온 스튜디오 레이블과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함께 제작을 맡았다. 벗어나고 싶어도 빠져나올 수 없는 악연으로 얽히고설킨 6인의 이야기를 그린 범죄 스릴러로, 영화 '검사외전', '리멤버' 이일형 감독의 첫 시리즈 작품이다. 여기에 박해수, 신민아, 이희준, 김성균, 이광수, 공승연 등이 출연한다.


카카오웹툰도 시리즈 공개에 맞춰 다양한 앱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최희선 작가전’으로, 5월 11일까지 ‘악연’, ‘모텔 오아시스’, ‘미소찢는 남자’, ‘조우’ 등 작가의 작품을 50화 이상 감상한 독자들을 대상으로 5,000캐시를 추첨 지급한다. 오는 4월 10일까지 ‘악연’ 감상 독자들을 대상으로 작품 이용권, 캐시 럭키 드로우, 커피 상품권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열린다. 아울러 4월 4일부터는 소장용 DVD와 포토북 등 한정판 패키지로 구성된 ‘조우’ 오디오웹툰 예약 판매도 진행된다. 공간음향기술 기반 모바일 전용 콘텐츠로 제작된 오디오웹툰으로, 유저들에게 원작 웹툰과는 또 다른 콘텐츠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뉴스엔 박아름 jamie@ 

https://www.newsen.com/news_view.php?uid=202503270950431910



넷플릭스 드라마 '악연' 을 잇는 최희선 작가의 역작 <조우>!!


👇👇👇 오디오웹툰 : 조우 👇👇👇


https://gift.kakao.com/product/11377500

2025-01-24
조회 50



안녕하세요.

유기지능 스튜디오 입니다.


자사가 인천경제자유구청장이 수여하고, 

인천관광공사가 인증하는 공식 '기술 실증확인서'를 취득하였습니다.


*실증명 : 1인칭 공간음향기술을 활용한 박람회 투어가이드 제공 서비스


앞으로도 자사가 보유한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전시예술 및 산업박람회 분야의 콘텐츠를 선보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01-12
조회 28


안녕하세요 유기지능 스튜디오 입니다.


자사가 2024년 인천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유공 기업으로 선정되어

인천광역시장이 수여하는 표창장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기업이라는 정체성을 토대로

앞으로 전 세계인들의 생각과 가치관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핵심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의 성공 공식을 탈피하고

새로운 생각과 개념설계를 토대로하는 성장동력이 절실한 현재 대한민국의 경제 상황 속

스타트업 기업으로서의 책무와 역할을 충실히 해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하고. Question.

생각하고. Think.

행동한다. Action.




2024-11-28
조회 34


안녕하세요 유기지능 스튜디오 입니다.


자사가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가 주관하는

'2024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디딤돌R&D 3차' 과제에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기술 기반 창업기업의 혁신 성장을 촉진하고 창업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정부차원에서

전략적으로 R&D 기술 개발을 기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저희 유기지능 스튜디오는 

이번 과제를 통해 모바일 미디어에 특화된 1인칭 공간음향기술 OI-Sounds(오아이-사운즈)를 

5세대 기술로 고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기존 음향솔루션으로 공간음향을 구현해내기 위해선

소비자와 공급자 모두 별도의 라이선스, 고가의 전용 장비 등을 필요로 했습니다.


이에 대비 저의 OI-Sounds(오아이-사운즈)는 소비자 입장에서 진입 장벽이 없으며

오늘날 대중에게 보급화된 개인음향장비 (이어폰, 헤드폰)를 기반으로

최적의 공간음향을 제공합니다.



모바일 중심으로 재편되는 콘텐츠 미디어 환경에 걸맞는 음향기술과 전용 콘텐츠들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11-25
조회 33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에서 누적 조회수 5,000만회 이상을 기록한 대표 인기 웹툰 ‘조우’(최희선作)가 유기지능 스튜디오를 통해 오디오웹툰으로 제작된다.

웹툰 ‘조우’는 일상 생활 속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사건 사고를 옴니버스극으로 풀어낸 범죄 스릴러 작품으로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반전과 몰입감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두터운 독자층을 확보한 작품이다.

원작의 흡입력있는 스토리에 더해 배우들의 실감나는 목소리 연기, 뛰어난 사운드 디자인, 공간음향기술이 더해진 이번 오디오웹툰은 ‘보고, 듣는 웹툰’의 시대를 이끌 새로운 콘텐츠로 주목받으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오디오웹툰 ‘조우’를 제작한 유기지능 스튜디오 대표 현태호는 “애니메이션 대비 월등히 높은 제작효율을 가진 오디오웹툰은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하는 웹툰 산업에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업계 최초로 제작되는 범죄스릴러 장르 오디오웹툰 ‘조우’를 통해 침체된 웹툰 시장 전체의 양적, 질적 성장에 기여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유기지능 스튜디오는 2019년 설립 이래, 자체 보유하고 있는 1인칭 공간음향기술 OI-Sounds(오아이-사운즈)를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현재는 모바일 중심으로 재편되는 콘텐츠 소비 동향을 토대로 오디오웹툰, 릴툰, 시네마틱 도슨트 등 모바일 전용 콘텐츠들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출처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http://www.kdpres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3685



출처 : 한경매거진(https://magazine.hankyung.com)

https://magazine.hankyung.com/job-joy/article/20241122909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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